CHATGPT는 오픈AI사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입니다.
이용자들이 사용하기쉽게 챗봇형태로 나온것이 특징입니다.
#챗GPT관련주 #CHATGPT대장주 테마주는 아래와 같습니다.
- 동사는 주요 기반기술을 기준으로 4제품군, 8제품으로 라인업 하고 있으며 4제품군은 딥컨버세이셔널에이전트[코난챗봇], 딥비전[코난와처], 딥스피치[코난보이스],[코난리스너] 그리고 딥텍스트애널리틱스가 있음. 딥텍스트애널리틱스 제품군 하위에 4개의 상용제품 [코난서치], [코난애널리틱스], [코난BI], [펄스케이]이 포함되어 판매 중임. 스마트워크와 스마트라이프 실현을 위해 AI제품/서비스를 라인업해 나가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4% 증가, 영업손실은 115.8% 증가, 당기순손실은 82.9% 증가. 동사의 2대 주주인 SK텔레콤과의 'AI 기술협력' MOU 체결을 통해 다양한 AI 프로젝트 공동 수행 등을 통해 추가적인 매출 확대를 기대하고 있음. 인공지능솔루션 수요자인 기업체수가 증가 추세이며 특히 선행 도입처인 대기업의 수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서 인공지능솔루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동사는 사업 초기 가상화 분야에서 글로벌 선두업체인 Citrix사와의 파트너 체결을 통해 데스크톱 가상화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였음. 2015년에는 가상화 시스템을 통합관리 할수 있는 NCC를 개발함. 한편 2016년에는 클라우드 통합관리 솔루션인 칵테일을 개발. 주요 성장 축의 하나인 클라우드 사업부문에서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통합관리 플랫폼인 칵테일클라우드(Cocktail Cloud)를 개발 및 공급 중.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89.7% 증가. 동사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늘었으나,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상승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하며 적자전환하였음.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자비용과 법인세비용이 감소하고 계속사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크게 개선되면서 당기순이익은 증가.
- 동사는 1995년 3월 설립되어 2008년 6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회사로 AI 콜센터와 음성인식/화자인증, 보이는 ARS, IP기반의 유무선(인터넷전화, LTE 이동전화) 멀티미디어 서비스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공급함. 자사 제품을 활용하여 인프라를 구축한 후 기업고객에게 임대하고 사용하는 기간동안 비용을 지급받는 클라우드 환경의 소프트웨어 임대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전문업체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9% 증가, 영업이익은 44.7% 증가, 당기순이익은 9.5% 증가. 콜센터 구축관련 사업은 은행권의 경우 독보적인 시장 점유을 차지하고 있으며 제2금융권(카드, 보험, 증권 등)과 공공기관 진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 전년동분기 대비 매출액은 감소하였으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콜센터 이중화 구축 수요가 이어지며 기업의 콜센터 규모가 크게 성장하고 있어 긍정적임.
- 동사는 1999년 설립, 2009년 상장한 국내 1호 인공지능 전문기업임. 동사는 인공지능 전문기업으로, 24년간의 HCI 연구개발로 기술 경쟁력 강화는 물론, AI 융합 제품화와 다양한 도메인과의 협업으로 AI Digital Transformation을 주도해 나가고 있음. 현재 음성합성 국내시장점유율 1위, 국내 유일 필기지능 기업, 음성인식 인식률 98% 이상, 원천 기술 특허 79건을 보유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5% 증가, 영업이익은 57% 증가, 당기순이익은 54.4% 증가. 다양한 도메인과의 융합을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주도를 위한 경쟁우위 확보에 주력하고 있음. 최근 메타버스 Lab 신설을 통해 메타버스, NFT 사업으로의 확장을 진행하고 있음. NFT 플랫폼사와 제휴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에 적용 가능한 목소리 생성 및 목소리 재현 등의음성 기술도 준비 중임.
- 동사는 1981년 8월에 설립되었으며, B2B 및 B2G 인공지능·빅데이터 솔루션을 프로젝트 수주하여 구축 혹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 하는 사업을 영위. 대화형 인공지능, 증강분석 빅데이터 사업 및 인공지능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ICC SaaS 사업, 초개인화 AI 서비스, AI 기반 유전체 분석 및 신약 사업, 메타휴먼 사업의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감소, 영업손실은 74% 증가, 당기순손실은 22.7% 증가. 국내 매출 감소로 외형 축소. AI기반 메타버스 B2C 사업인 AICE와 메타휴먼, 초개인화 AI서비스 딥시그널 플랫폼의 연구 개발 투자비 증가로 영업이익 악화. 글로벌 사업 확대를 목표로 한 인공지능 기반 혁신 플랫폼 및 서비스 사업을 추진 중임.
#라온피플
- 2010년 1월 설립 이후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을 이용한 비전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기업임. AI 머신비전 솔루션, AI스마트비전 솔루션, 골프센서, 카메라모듈 검사기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자회사 라온로드를 통해 교통제어 시스템 사업 진출을 진행중이며, 자회사 라온메디를 통해 AI와 3D 기술을 접목한 덴탈 소프트웨어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2020년 이후 가장 큰 매출 성장세가 기대되는 분야는 AI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비전 사업으로, 동사는 자회사를 통하여 AI 의료기기와 AI 교통 AI 스마트팜 사업을 추진 중.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산업이 부상하면서 머신비전으로 검사하려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으며, 동사는 해당 기술 구축사례를 보유하고 있음.
#씨이랩
- 새로운 데이터 시대를 맞이하여 글로벌 기술기업을 목표로, 대용량 데이터 처리기술을 내재화하여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하였음. 국내 최초로 영상데이터의 전처리를 통해 영상데이터를 초고속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술근간을 마련하였음. 성장기와 도약기에 매진한 빅데이터 처리 기반 기술과 AI 솔루션을 토대로 대용량 영상데이터를 초고속으로 분석할 수 있는 AI 플랫폼 사업을 진행 중.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0% 증가, 영업손실은 102% 증가, 당기순손실은 101.3% 증가. 어플라이언스 제품의 매출이 급증하여 젼년대비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원가와 관리비 및 인건비 등 영업비용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또한 증가함. 금융, 유통 산업 및 공공기관 다수에 걸쳐 영상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제조, 의료, 헬스케어 등으로 영역을 넓혀갈 것으로 기대됨.
#핀텔
-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스마트 시티와 지능형 교통체계 관련 인공지능 영상분석 솔루션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음. 고화질 영상을 원본 해상도의 손실 없이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독보적인 기술을 확보하였음. 동사는 공공 영상분석 시장을 타겟으로 한 AVAX 솔루션을 개발하여 제품화 하였으며, 2017년 조달청 우수제품으로 지정되고, 국방부 우수상용품 군용적합 제품으로 선정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1.4% 증가, 영업손실은 146.1% 증가, 당기순손실은 2.1% 증가. 딥러닝 기술을 자체 개발하고 메모리 관리 및 시스템 구조를 개편하는 기술혁신을 통하여 정확도가 향상되고 적용범위가 넓어진 PREVAX 솔루션으로 제품을 고도화함. 현재 동사는 GPU 없이 영상을 분석하는 차세대 영상분석 기술인 Pintel Net을 개발 중임.
- 동사는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연구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AI 기초 알고리즘 개발부터 AI데이터 구축, 응용서비스 개발 및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그리고 Edge AI까지, 인공지능이 필요한 여러 기업 고객에게 End-to-End로 종합적인 AI 서비스를 제공함. 최근 AI Avatar 기술을 접목하면서 전체 기술과 서비스를 인공인간(AI Human)으로 집대성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3% 증가, 영업손실은 22.4% 감소, 당기순손실은 42.8% 증가. 국내 주요 시중 은행들에 200여대의 AI Banker 를 탑재한 AI Human 시스템 구축하였으며, 2022년 내 300여대가 추가로 설치될 예정임. 상반기 2세대 AI Human인 M2를 런칭 하였으며, 보다 사람같이 보고, 듣고, 사고하고 말하는 AI Human을선보이고 있음.
#바이프컴퍼니
- 동사는 인공지능을 기술을 이용해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 핀테크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주요 제품으로는 소셜 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 인공지능 기반 문제 해결 솔루션 AI Solver, 인공지능 데이터 에이전트 AI Assistant 등이 있음. 데이터 거래, 디지털트윈, 메타버스, 핀테크 시장 등 시장을 4개로 세분화해 시장을 선점 및 신사업 확장 중.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증가, 영업손실은 71.5% 증가, 당기순손실은 97% 증가. 기술력을 바탕으로 매출액은 증가추세이나 , 외주용역비, 연구개발비 등의 증가 등으로 영업손실이 증가함. B2G, B2B, B2C 등으로 구분되는 각 수요처별 판매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 메타버스 사업, 핀테크 사업 등 중장기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고 있음.
- 동사는 인공지능 기술을 엣지 환경에서 구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반도체 설계 IP 기술을 개발하는 사업을 주로 영위함. 고성능 Total Memory System IP Solution 및 동 솔루션과 신경망처리장치를 결합한 AI Platform IP Solution for Edge Computing을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제공함. 통합된 IP 솔루션이 만들어내는 추가적인 시너지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지니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2.3% 증가, 영업손실은 61.1% 증가, 당기순손실은 43.3% 증가. 동사는 한국 본사 내 Sales & Marketing팀을 중심으로 한국 뿐만 아니라 미국,중국,일본 등 글로벌 고객사 대상 제품을 판매하는 조직을 구축함. 시스템반도체 응용처가 다양화되고 맞춤형에 대한 니즈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시장 상황을 고려할 때 동사의 시장 비중은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리노스
- 키플링, 이스트팩 패션브랜드의 F&C사업부문과 재난안전통신망과 열차무선 통신분야의 IT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함. 패션, 생활용품 업체 비케이이노베이션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IT 사업 부문은 경찰, 소방 등 정부공공기관이 주요 고객임. 인천국제공항 무선통신시스템, 경찰 무선통신시스템 등을 구축함. IT시장은 기술 집약적인 시장특성으로 인하여 관련 기술개발 및 상용화에 따라 시장 사이클이 결정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인건비 감소에도 판매수수료 급등으로 인한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함. 국내 유일의 키플링 및이스트팩 독점 총판으로 업계 최대 의류 및 섬유제품 공급업체인 VF Corporation을 통해 국내시장 소요계획에 의거하여 합리적인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공급을 받고 있음.
#MDS테크
- 동사는 1998년 12월 법인으로 설립되어 임베디드 시스템 토탈 솔루션 공급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06년 9월 26일에 코스닥 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임베디드SW 개발 전반적인 과정에 필요한 솔루션 및 플랫폼들을 제공하는 사업을 주로 하고 있음. 또한 고객의 필요에 맞게 시스템 구현을 위한 필수 요소를 함께 제공함과 동시에 그에 필요한 엔지니어링, 컨설팅, 교육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매출을 창출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4% 감소, 영업이익은 54.7%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해서 한편으로는 기존의 임베디드 개발 솔루션의 지속적인 기능 업그레이드를 수행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음. 또한, 기존의 보유 기술을 통합하고 신기술을 개발하여 신규 시장 및 신규 사업 분야를 개척하여 회사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고자 함.
#비트나인
- 동사는 국내 유일의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전문 기술기업으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를 제작, 판매하고,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그래프 기술 전문서비스를 수행하는 기업임. 주요 사업모델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License 판매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기술서비스 판매임. 동사는 세계 최초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를 함께 묶어놓은 하이브리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7% 증가, 영업이익은 4.9% 감소, 당기순이익은 25% 감소. 동사는 2017년 AgensGraph라는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제품 출시 이후 현재까지, 금융, 공공, 다양한 산업에서 약 50여개 이상의 납품실적 및 활용사례를 보유한 국내 시장 최대의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기업임. 빅데이터/AI 시장 기반의 Graph 분석 영업 기회 지속적 확보, 솔루션 기반의 영업기회 확보.
#데이타솔루션
- 동사를 제외하고 8개의 계열회사가 있으며, 최대주주인 오픈베이스를 제외하고는 모두 비상장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음. 데이터사업은 분석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판매, 분석 컨설팅, 빅데이터와 AI 시스템 구축 사업과 및 교육사업으로 구성됨. 현재 동사는 SPSS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통계분석 S/W 교육연구 시장에서 타 경쟁업체 대비 국내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액이 대폭 늘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나란히 흑자전환하였음. 동사는 통계분석 소프트웨어 교육연구 시장에서 국내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1993년부터 SPSS 사업을 시작한 이래 축적된 지식을 바탕으로 자체 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음.
#글로벌텍스프리
- 2005년 설립된 아시아 최초의 세금환급(Tax Refund) 대행사업자임. 정부의 관광객 유치 확대를 목적으로 시행된 사후면세점에서 물품을 구입한 외국인 관광객에게 내국세 환급을 대행해 주는 사업을 했음. 2020년과 2021년 화장품 업체 스와니코코 지분을 인수함. 매출은 Tax Refund 사업 부문 32.83%, 화장품 부문 13.68%, IT 솔루션 부문 53.49%로 구성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3% 증가, 영업손실은 63.8% 감소, 당기순손실은 34.9% 감소. 코로나19 여파로 부진했던 Tax Refund 사업 부문의 매출이 회복세를 보인 것에 힘입어 영업손실폭이 전년 동기 대비 절반 넘게 줄었음. 동사의 종속회사인 (주)스와니코코는 자체 온라인 자사몰, 오픈채널, 해외면세 등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매출을 확보하고 있음.
#플리토
- 동사는 2012년 8월 24일에 설립되었으며, 주요사업은 언어 데이터 판매 및 플랫폼 서비스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음.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말뭉치(orpus)를 집단지성 및 검수 과정을 거쳐 정제. 이후 언어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국가 연구기관 또는 IT 산업 내 기업고객에게 판매. 데이터 판매, 플랫폼 서비스, 기타 지급수수료 등 지급수수료와 포인트비용을 원재료로 인식. 따라서 생산설비 등을 통한 재고자산 내역 존재 하지 않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증가, 영업손실은 17.3% 증가, 당기순손실은 25.9% 증가. 매출액이 다소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이 각각 늘었음. 동사는 장문 번역 서비스 장치 및 방법, 전문 번역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 이미지 번역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 및 서버 등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음.
- 동사는 전사적자원관리(ERP)솔루션 개발 및 공급 및 유지관리용역의 제공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많은 중소기업들의 정보화 필요성을 인식하고 1997년 국내 최초로 한국형 ERP 패키지인 'K-System'을 개발하여 공급함. 동사의 Cloud 제품은 표준화된 업무프로세스 기반의 패키지형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기업이 별도의 개발을 할 필요가 없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9% 증가, 영업이익은 261% 증가, 당기순이익은 220.9% 증가.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270억원으로 한국 ERP 시장 전체 3,959억원 중 6.8% 비중을 차지. 국내 ERP 시장은 현재 과점 상황으로, 진입 장벽이 높아진 상태임. 현재 동사는 중견 및 중소기업 대상 제조, 유통, 공공, 프로젝트 산업의 ERP 영역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음.